폭염이 끝나는가 싶더니 어느새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다. 이 때 여름보다 햇살이 약해질 거라 착각해 자외선 차단에 소홀하기 쉽다. 

그러나 자외선은 계절과 상관없이 지표면에 도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가을은 자외선을 흡수하는 오존층 두께가 얇아지고, 구름 없는 쾌청한 날씨가 많아 피부에 닿는 자외선 양은 오히려 많아질 수 있다. 

직접적인 피부 자외선 노출은 주근깨, 기미, 주름 등 피부 트러블을 촉진할 뿐 아니라 장기간 노출 시 피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여름과 마찬가지로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 한다.

가을철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모자, 양산 외에 자외선 차단제를 활용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도 제품마다 특성이 다른데, 자신의 피부에 적합치 않은 것을 사용하면 뜻밖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 선택 시 조심해야 할 사항을 살펴본다.

1. 자외선 차단제, 이렇게 사용하면 부작용
자외선 차단제는 바르는 크림 제형 뿐 아니라 스프레이, 스틱밤, 팩트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스프레이형 자외선 차단제는 아이들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눈, 구강내 점막, 호흡기로 흡수되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러 종류의 자외선 차단제 제품을 혼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역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2. 자외선 차단제, 유기자차와 무기자차 구분해야
자외선 차단제는 SPF, PA수치로 분류하는 것 말고 또 다른 구분법이 있다. 바로 유기자차(유기화합물 계열의 자외선 차단제)와 무기자차(무기화합물 계열의 자외선 차단제)다. 

유기자차는 화학성분이 자외선을 흡수해 열로 변환하는 원리다. 피부에 로션처럼 가볍게 발리지만 피부 자극이 심할 수 있다. 반면 무기자차는 피부에 물리적 벽을 만들어 자외선을 산란시켜 차단하는 원리다. 피부 자극은 보다 적지만 발림성이 뻑뻑하고 피부 위에 하얗게 뜨는 '백탁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유기자차와 무기자차 선크림 중 보다 자신의 피부 특성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트러블을 최소화한 채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다. 

최근에는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의 특징을 모두 갖춘 '혼합자차' 자외선 차단제도 출시됐다. 같은 혼합자차더라도 원료 배합 방법에 따라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 제품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 셀젠(CELGEN), 마일드 선

사진 = 셀젠
사진 = 셀젠

SPF 50+, PA+++의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갖춘 제품이다.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의 성분을 적절히 조합해 피부자극을 최소화 하는 동시에 백탁현상 없이 자연스럽게 발린다. 보습크림을 바른 듯 촉촉하고 부드러운 텍스쳐로 끈적임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토니모리, '유브이 마스터 빅 선 쿠션 플러스'

사진= 토니모리
사진= 토니모리

페이스&바디 겸용 무기자차 빅 선쿠션이다.기존 선 쿠션 보다 약 2배 더 커진 퍼프로 얼굴과 팔, 다리까지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 순한 성분들로 이루어진 마일드 포뮬러를 함유했으며, 연꽃수 성분이 지친 피부를 편안하게 케어해준다.

◆ 숨37°, '선 어웨이 벨벳 선스틱

사진 = 숨
사진 = 숨

뭉침과 들뜸 걱정이 없는 스틱형 자외선 차단 제품이다. SPF 50+, PA+++의 강력한 자외선 차단 뿐 아니라 주름개선, 미백기능성 등 3중 기능을 갖췄다. 피부 톤업 효과도 있어 메이크업시 기초 화장품으로 사용 가능하다.

가을철에도 강한 자외선, 올바른 선블럭 사용법은? < 뷰티 다이어트 < 라이프 < 기사본문 - 매경헬스 (mkhealth.co.kr)